2021. 4. 5. 16:59ㆍ번역/비문학
프로젝트 소개
번역 ㆍ오성진
2011년에 개설된 저희 더 퍼블릭 도메인 리뷰(The Public Domain Review)는 예술과 문학, 그리고 생각할만한 주제들을 다룬 자료 중에 흥미롭고 독자의 시선을 사로잡을만한 것들만 선별해서 구성한 온라인 매거진이자 비영리 프로젝트입니다.
더 자세히 말하자면 저희는 -- 저희의 이름이 그대로 보여주듯 -- 오로지 자유 이용 저작물(Public domain), 즉 모두가 즐기고 공유하며 제한없이 담론을 나눌 수 있게끔 저작권이 소멸되어버린 작품들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양적으로나 그 다루는 주제의 종류가 넘쳐나는 자유 이용 저작물을 홍보하고 다 함께 즐길 수 있길 수 있는 장을 만듦으로써 여러분들로 하여금 그 기름진 땅을 탐험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것이 저희의 목표입니다. 뒤에 수많은 다양한 자료와 지식이 보관되어 있는 창고들을 두고 있는 거대한 공간 입구에 조촐하게 마련된 작은 전시 갤러리라고 생각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초점은 더 놀랍고, 더 이상하며, 더 아름다운 자료들에 맞춰진 채로 저희는 이 디지털 시대에 호기심을 영양분 삼아 무한히 자라나는 캐비넷을 제공하고 싶습니다. 하이퍼링크로 무장한 원더캐머(Wunderkammer)와 같은 역할을 할 저희의 선물은 인류가 지닌 지적 재산과 그를 창출해낸 사람들의 광대함과 다양성을 축복하는 아카이브로 거듭날 것입니다.
컬렉션
저희의 컨텐츠 중 대다수는 저희가 선별한 이미지, 책들, 음향자료, 그리고 영상자료이며 얼마나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할만한가에 초점을 두고 각종 온라인 아카이브에서 가져왔습니다. 개중에는 19세기 말 프랑스 사람들이 점쳐 본 미래의 모습을 다룬 글도 있고 빅토리아 시대에서만 쓰이던 은어들이 담긴 사전도 있으며 심지어는 미시간 주, 어느 농부의 뛰어난 손방귀 솜씨가 담긴 영상도 있답니다.
에세이
격주마다 저희는 장문 형식의 새로운 에세이를 게시하며 그 안에는 자화상 속 미소의 역사부터 한 여성이 자신이 토끼들을 출산했다고 주장하던 사건까지, 지금껏 주로 짚어지지 않던 역사가 담긴 자료들을 본 저명한 학자, 저술가, 아키비스트, 그리고 예술가들의 각자 느낀 바와 견해가 담겨있습니다. 에세이를 기고해주신 분들 중에는 줄리안 반스(Julian Barnes), 조지 프로츠 닉(George Prochnik), 프랭크 델라니(Frank Delaney), 그리고 리처드 햄블린(Richard Hamblyn), 등등의 인사분들께서 참여해주셨습니다.
기획연재물
(역주: 여기서 기획연재란은 밑에 ‘증명되지 않은 가설들’과 ‘큐레이터의 선택’ 두 가지를 일컫습니다.)
증명되지 않은 가설들
그래햄 버넷(D. Graham Burnett)이 편집을 도맡고 있는 이 연재물에서 저희는 역사에 숨겨져있던 실험들과 그 방법들에 다시 숨결을 불어넣어줄 만한 공간을 마련했습니다. 독자들은 과거와 현재, 상상과 역사, 꿈과 데이터 사이를 오가는 이 글들에 매료될 것입니다. 모든 것이 보이는 그대로가 아닐 수도 있음을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큐레이터의 선택
이제는 막을 내리게 된 이 연재물에선 매달 갤러리, 도서관, 아카이브, 또는 박물관에서 근무하시는 큐레이터분께서 각자 근무하시는 공간에 있는 공개적으로 사용가능한 디지털 컬렉션 중 선별된 자료를 게시했습니다. 참여한 기관들로는 런던 영국 도서관(The British Library), 게티 미술관(The Getty), 암스테르담 국립미술관(the Rijksmuseum), 미국 국립 의학 도서관(the US National Library of Medicine), 영국 국립 공문서관(the UK National Archives), 등등이 있습니다.
자료 출처
저희가 수집해둔 에세이와 자료를 통해 저희는 수많은 프로젝트와 단체, 그리고 자원자들의 노고를 통해 디지털화되고 웹상의 자유 이용 저작물로 올라온 자료들을 널리 알리고 싶습니다. 그런 점에서 저희의 독자분들로 하여금 진귀한 자료들을 직접 찾으실 수 있도록 자유 이용 저작물을 손쉽게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정리했습니다. (역주: 본문을 참고하세요.)
저희에게 자료를 제공해준 134개의 출처를 여기에서 확인해보세요. (역주: 본문을 참고하세요.)
프로젝트 후원
저희의 비영리 프로젝트가 유지되기 위해선 여러분의 기부금을 필요로 합니다. 저희가 하는 일이 마음에 드신다거나 계속 진행되는 걸 지지하신다면 저희에게 도움의 손길을 빌려주세요. 일회성의 기부도 큰 도움이 될 것은 물론이고 더 나아가서는 년간 기부 신청을 마치시고 더 퍼블릭 도메인 리뷰의 기반이 무너지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도움을 보내주시는 서포터의 일원이 되실 수도 있습니다. 서포터의 혜택 중에는 저희 측에서 년간 두 번 보내드리는 굉장히 특별한 엽서 뭉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뉴스레터
저희는 구독자분들에게 격주마다 저희가 가장 최근 게시한 에세이에 더불어 흥미로운 컨텐츠들이 담긴 이메일을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PDR 출판
PDR 출판은 저희가 따로 진행하고 있는 출판 프로젝트입니다. 이 기획을 통해 저희는 2014년부터 매년 저희의 긴 형식으로 쓰인 에세이 중 고르고 고른 글들을 엮어 정성을 최대한 담아 만든 책들을 출판했습니다. 그리고 2016년 초부턴, 저희가 재작 업한 개정판 서적 또한 보다 새롭고 수려한 디자인으로 출판하고 있습니다.
상점
저희가 선별해둔 이미지들을 최대한 말끔하게 복원해서 실제 물건들에 새겨넣었습니다. 포스터, 티셔츠, 컵, 말고도 다양한 제품이 구비되어있습니다.
자료의 재사용
저희의 이름에서 유추하실 수 있듯이 사이트 상의 사료들은 전부 자유 이용 저작물 로서 세상 어디에나 있을 수 있는 자료들을 옮겨온 것입니다. 사료의 재사용이나 자유 이용 저작물에 관한 법이 지역마다, 또 나라마다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신중히 다뤄져야 할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에세이나 포스트의 재유통에 관한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이 링크를 눌러 저희가 적어놓은 가이드를 읽어주세요. (역주 : 링크를 옮겨오진 못했지만 이 부분은 궁금해하실 독자분들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 정확히 어떻게 이 글들을 저희의 블로그에 옮길 수 있는지 -- 제가 링크 속 적힌 가이드 또한 번역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픈 놀리지 인터내셔널 (Open Knowledge International)
지금은 독립적으로 운영되지만 저희 더 퍼블릭 도메인 리뷰는 첫 5년 동안 오픈 놀리지 인터내셔널(Open Knowledge International)의 산하 프로젝트로 진행됐었습니다. 오픈 놀리지 인터내셔널은 저작권이 없는 자료들과 컨텐츠 모두 그 유형에 관계없이 홍보하며 지지해주는 단체입니다. 저희는 같이 오픈 놀리지 인터내셔널 산하에 있던 오픈 글램(Open GLAM)이라는 단체와도 가까이 일했는데 오픈 글램은 갤러리, 도서관, 아카이브, 또는 박물관에서 지니고 있는 디지털상 중요한 문화유산들에게 저작권 없이 사용될 수 있는 자유를 주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는 그룹입니다.
원문 출처: publicdomainreview.org/about